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립/올웨더 포트폴리오

코로나19 이후 올웨더(사계절) 포트폴리오의 수익율은??

by 굿리타이어 2020. 3. 1.

제가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공부하고 나서 두번째 큰 국제적 충격이네요.

그렇게 시장의 악재들을 다 물리치며 오르기만 하던 미국 주식사장도 하루에 4%씩 빠졌습니다.

3일 연속 하락 하였구요. 꽤나 시사하는 점이 크다고 봅니다.

영원할 것만 같던 미국 주식시장의 후퇴!! 물론 이것이 일시적일지 장기적으로 갈지는 아무도 모르는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중국발 코로나 19를 겪으며 초창기에 루이싱 이라는 종목을 주의 깊게 쳐다 봤으나 타이밍을 놓치고 못사고 말았네요 ㅠㅠ

아쉽습니다. 벌써 30~40% 이상 올랐던데요.

중국의 스타벅스라는 종목인데 이렇게 금방 다시 튀어 오를줄은 몰랐습니다.

아무튼 이제 코로나-19 사태에 대해서 그리고 저의 포트폴리오가 어떻게 변했을 것인지 써보겠습니다.

1. 코로나 19 사태는 언제 시작되었는가??

우한폐렴이라는 이름으로 거론이 되었지만 전국적 /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기 시작한 것은 설 끝난 다음날인 1/28일부터 기사로 도배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 주식시장도 폭락했었구요.
(최대 -3.56%까지 빠졌다가 종가는 -3.09%로 끝이 났었네요.)

코로나 19 사태 이후 포트폴리오 수익율 점검

그럼 1월 28일부터 2월 28일까지 제가 구성하려는 포트가 어떻게 변했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1월 23일에 보유중으로 가정해야하므로 1월 23일 매수 했다고 생각하겠습니다.)

 

2. 최근까지 제가 생각하는 포트를 먼저 보겠습니다.

포트폴리오는 추후 연금 계좌와 통합하여 통합 포트폴리오(연금계좌+일반해외계좌)로 운영 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부득이 ETF 종류와 비율이 변경 될 예정입니다.

종목

티커

비율

미국 주식

VTI

11

미국 제외 선진국 주식

VEA

11

신흥국 주식

VWO

11

IAU

6

제로 쿠폰 장기채

EDV

24

회사 장기채

VCLT

7.5

이머징 국가 장기채 (로컬화폐)

EMLC

7.5

물가 연동 장기채

LTPZ

14

원자재

DBC

8

위와 같은 포트폴리오 구성을 기준으로 얼마나 올랐을지 내렸을지 확인 하겠습니다.

 

3. 코로나 19 이슈기간 중 환율 변화

우리은행 외환센터에서 공식적으로 게시되어 있는 자료 입니다.

코로나19 이슈기간중 환율 변화

환율이 상당히 올랐네요;;

달러당 1168원에서 1210원까지 올랐네요. 약 3.56%정도가 올랐습니다.

정말 답답하게 움직이는 환율 특성을 보면 한달만에 꽤 큰 변화가 있었던듯 싶습니다.

4. 달러 기준 올웨더 포트폴리오 수익율

코로나 19 사태 이후 포트폴리오 종목별 종가

음.. 대충 표만 봐서는 비중이 채권 종류인 제로쿠폰장기채가 폭등을 하였고 물가연동채인 LTPZ도 올랐습니다.

그리고 금과 회사장기채인 VCLT도 소폭 올랐습니다.

위기때는 채권이 오른다더니 사실인가 봅니다. 큰 위기가 오니 채권 종류의 ETF들이 선방해주었네요.

그리고 환율이 정말 큰 몫을 해주었습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약 3.56%나 올라주면서 전체적인 포트폴리오 수익을 캐리했을 가능성이 커보이네요.

그리고 미국-이란 사태 때와 다른 현상입니다.  그때는 채권들이 그리 힘을 쓰지 못했었죠;;
(미국-이란 갈등 사태때 포트폴리오 수익률 비교된 포스팅을 보시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20/01/11 - [경제적 자립/올웨더 포트폴리오] - 미국-이란 사태 이후 올웨더(사계절) 포트폴리오는 얼마나 떨어졌나?

 

미국-이란 사태 이후 올웨더(사계절) 포트폴리오는 얼마나 떨어졌나?

제가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공부하고 나서 부터 큰 국제적 충격이라는 사건이 없었었는데요. 그래서 이번 미국-이란 사태는 꽤나 위기에 얼마나 올웨더 포트폴리오가 어느정도의 방어력이 있는지! 너무 궁금하여 이..

for-jobless.tistory.com

보기 쉽게 그래프로 보겠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시기의 포트폴리오 수익률

 

미국-이란 갈등 사태와는 다르게 종목간 2/28일 수익률 갭이 매우 큽니다.

EDV는 +13.58%인 반면 VTI, VEA, VWO, DBC는 -11~-12% 대의 하락율을 보였습니다.

아무래도 미국-이란 갈등 사태는 마이너한 사건이어서 시장의 충격이 별로 없었으나 코로나 19 사태는 사람의 생명이 위중하고 확산 속도도 어마어마해서 충격이 컸던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그래프를 보면 확연히 알 수 있으실 겁니다.

4개 종목은 올랐고 5개 종목은 떨어졌네요.

심지어 떨어진 종목들이 하락율이 매우 큰 것도 포트폴리오를 보면 확연히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100달러를 포트폴리오 비율대로 투자했을때 우리는 얼마를 벌었거나 잃었을까요??
(즉, 달러화 기준 수익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달러화 수익 금액을 볼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종목별 수익 금액

달러화 수익 금액의 합은 $99.53 이네요 ㅎㅎ

그 엄청난 일이 있었음에도 미화 기준으로는 변동성이 거의 없었습니다.

편안하네요 뭔가.. 장기적으로 조금씩 오른다는 가정에 힘을 싣어 주는 것 같습니다.

폭락장에는 포트폴리오가 거의 가만히 있고 상승장이나 횡보장에서 아주 천천히 올려주는 느낌입니다.

5. 환율을 적용한 원화 수익률

그렇다면 한국에 사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환율 적용한 원화 수익율을 보겠습니다.

환율 변동은 약 한달간 총 3.56% 올랐습니다.

미화 기준 금액 $99.53에 환율 변동성 +3.56%를 곱해주면 원화 기준 등락률은 103.08% 이네요.
(기준이 $100 이었기 때문 입니다. $1가 미화 수익율 1%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화로 100만원 투자했다면 지금 103만원이 되어서 이런 무자비한 장에서 수익을 냈겠네요.

수익보다 더 중요한 것은 서로의 자산이 리스크 포션을 잘 분배하며 포트폴리오 전체의 낙폭이 적었다는 점이 굉장히 좋은 신호 였던것으로 생각 됩니다.

앞으로도 모니터링 할 일이 있으면 계속해서 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공감)과 댓글은 사랑입니다 ^^ 

더 좋은 내용으로 글 쓸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