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립/올웨더 포트폴리오

자산배분 레버리지 포트 고민

by 굿리타이어 2020. 7. 12.

레버리지 자산배분 포트폴리오의 장점

글을 너무 오랜만에 쓰네요.

오늘 부터는 글을 최대한 간결하게 쓰려고 합니다.

그동안 제가 쓴 글들을 보니 너무 난잡해서 보기가 어렵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기록 하고 싶은 내용만 짧게 쓰는 습관을 들이도록 해보겠습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단테님 스타일)로 짰었는데 요즘 자산배분 갤러리에 들어가보니 합리적인 의견들이 있어서 몇가지 변경해 보았습니다.

그중 가장 큰틀은 배당을 줄이는 것입니다.
(한미디로 세금을 줄이는 투자를 하고자 합니다.)

배당을 줄이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레버리지가 가미된 티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보통은 레버리지가 가미된 ETF 는 배당이 적어지고 수수료가 상승하게 됩니다.

자 그럼 제가 계산해둔 포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모든 포트는 투자금을 편한 계산을 위하여 2.5억 일반해외계좌 투자, 0.5억 연금저축계좌 투자로 가정하겠습니다.

 

1. 지금까지 고민해온 포트

기존 굿리타이어 포트

기존 굿리타이어 포트를 보면 총 배당률이 2.31%이며 총 배당금은 692만원 그리고 세금을 97만원이나 내게 됩니다 ㅠ

저는 이 세금 97만원이 너무 맘에 안들더군요 안그래도 많이 내고 있자나요 우리 ㅠㅠ

그래서 몇가지 효율적이지 않은 티커를 정리하고 비율 소폭 조정하여 올웨더의 세금 줄인 버전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2. 세금 줄인 1.24배 레버리지 올웨더 포트폴리오

세금줄인 레버리지 올웨더 포트폴리오

이머징 주식과 제로쿠폰 장기채를 빼고 이머징 주식 X3, 20년물 채권 X3 ETF로 레버리지를 주었고 DBC를 제외하고 조금더 효율적인 GUNR로 변경 하였습니다.

우리는 3억의 24%인 7500만원 가까이를 아주 적은돈(기존포트 대비 깍인 세후 배당금 + 상승한 연 보수 수수료)으로 빌린 셈이 됩니다.

대략 계산해봐도 우리가 시중에서 구할 수 없는 이율로 빌리는 효과입니다.

거기에다가 세금이 연 20만원 정도가 아껴지는데 큰돈은 아니지만 긍정적인 면입니다. 우리 투자금이 커질수록 많은 세금이 아껴지게 됩니다.

소기의 성과는 있었지만 뭔가 성에 차지 않죠? ㅎㅎ

GUNR이 들어가면서 배당금 상승이 있어서 였던거 같습니다.

 

3. 세금을 매우 많이 줄인 1.67배 레버리지 442 주식채권금 포트입니다.

세금을 줄인 1.67배 레버리지 주채금 포트

이포트의 단점은 미국에 너무 치우쳐져 있으며 원자재와 TIPS가 빠져서 인플레이션에 얼마나 대응이 될지 판단이 안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기존 포트에 비해 세금을 97만원 모두 줄이고도 세금면제 구간에 한참 미달 됩니다.

이말인 즉슨 우리가 리밸런싱을 어느정도 해도 세금을 내지 않는 다는 뜻이겠죠??

너무나 큰 장점입니다. 세계의 패권을 미국이 계속 잡고 갈 수 있을지 없을지 판단해서는 안되지만 지금으로 봐서는 아직은 조금 더 미국이 끌고 갈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듭니다.(저는 맞춰본적이 한번도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3번 포트도 매우 좋은 포트라고 생각듭니다. 자산배분 갤러리에서 82년부터 주채금 1배 2배 3배 레버리지 백테스팅 한걸 보니 샤프비율이 크게 차이나지 않더군요. 단지 제가 견딜수 있는 MDD 한계에 비슷한 레버리지 비율은 1.5~2배 였습니다.

2000년대 미국이 죽쓸때도 꾸준히 올랐구요.

그래서 고민이 오늘 더더욱 깊어 졌습니다.

* 고민
1. 2번 포트를 고쳐서 쓸것인가?(배당 많이 나오는 티커를 찾아서 대체)
2. 어차피 세계는 미국! 가장 효율적이고 연수익율도 압도하는 주채금 레버리지 442를 쓸것인가?

여러분이라면 어떤 포트를 선택하시겠어요??

안그래도 자산가격들이 다 올라서 진입하기가 겁나는데 이런 고민까지 하게 되네요.

그럼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